스마트 체중계, 제품별로 체중 정확도에 차이 있어

체지방률 정확도는 우수한 제품 없어, 참고 용도로만 활용해야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스마트 체중계, 제품별로 체중 정확도에 차이 있어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체지방률 정확도는 우수한 제품 없어, 참고 용도로만 활용해야

스마트 체중계, 제품별로 체중 정확도에 차이 있어


- 체지방률 정확도는 우수한 제품 없어, 참고 용도로만 활용해야 -


스마트 체중계는 체중?체지방률 측정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으로 측정기록 관리가 가능해 건강관리나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소비자에게 관심이 높은 헬스케어 제품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스마트 체중계를 판매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 9개 제품의 품질·안전성(체중·체지방률 정확도, 내구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평가 결과, 체지방률 정확도는 전 제품이 ‘보통’ 수준이나 체중 정확도·부가 기능·가격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사용 목적을 고려한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스마트체중계구매선택가이드.png

[ 시험평가 대상 제품 ]
시험평가 대상 제품.jpg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체중 정확도,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3개(20kg, 40kg, 100kg)의 표준 무게를 체중계에 올리고 표시되는 무게값의 차이(오차)를 확인한 결과, 9개 중 5개 제품이 한국산업표준 허용 오차 기준을 충족해 체중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체지방률 정확도, ‘우수’한 제품 없어


정밀 측정이 가능한 의료기기(의료기기로 허가받은 임피던스체지방측정기 : 임상?건강검진 등을 목적으로 대부분의 의료 기관에서 사용와 9개 제품의 체지방률 측정값 차이(성인 남녀 51명을 측정, 각 측정자의 [제품 측정값?의료기기 측정값]의 절대값 평균)를 확인한 결과, 우수한 제품(3% 미만)은 없었고, 전 제품에서 4% ~ 5% 범위의 오차가 발생해 ‘보통’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시험평가 대상 제품의 체지방률 측정값은 사용자의 신체 조건(근육이 많은 체형 등)에 따라 의료기기 대비 최대 ±1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어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구성?스마트폰 연동성?안정성, 전 제품 이상 없어


(내구성) 전 제품이 최대 허용 무게로 2,000회 반복하여 압력을 가한 후에도 변형?파손이 발생하지 않았고, 시험 전?후 무게별 측정값의 차이도 한국산업표준 허용 오차 기준을 충족했다.


(스마트폰 연동성) 전 제품이 안드로이드·iOS(애플) 스마트폰 운영체계에서 사용이 가능했고, 체중계에서 측정한 체중·체지방률 등의 측정결과가 누락없이 스마트폰으로 전송·기록되어 이상이 없었다.


(겉모양·구조·미끄럼) 전 제품이 날카로운 끝·깨짐·조립 불량 등의 초기 품질과 사용 중 기울임·미끄럼 등의 안정성에 문제가 없었다.


▲제품별로 부가 기능?제원에 차이 있어 구매 전 확인해야


제품별로 사용자 자동 식별, 유아·반려동물 체중 측정 등의 부가 기능과 최대 허용 무게에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체중계’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