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지진장비 ‘더 정확하게! 더 믿을수 있게’

기상청,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준공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기상·지진장비 ‘더 정확하게! 더 믿을수 있게’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기상청,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준공

기상·지진장비 ‘더 정확하게! 더 믿을수 있게’

- 기상청,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준공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 가뭄, 홍수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관측자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관측장비의 정확도와 안정성, 신뢰성을 종합적으로 검사하는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이하 인증센터)’가 충청북도 청주시에 들어선다고 밝혔다.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전경.png

사진 설명: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전경<자료 제공=기상청>


내년 1월 이후 정상 운영을 앞두고 있는 ‘인증센터는 365일 24시간 도서, 산악, 해안 등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는 기상·지진 장비의 정확도와 내구성, 자료수집 등을 인증하기 위한 종합적인 시험을 수행하는 전문시험시설로 준공됐다.


【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개요 】

▶ 역할: 기상·지진장비 형식승인, 검정 시험 및 신규개발장비 성능시험 지원

▶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중심상업2로 56(오창과학산업단지 내)

▶ 규모: 지상 3층(연면적 6,588㎡), 풍동실 등 시험실(13실)


인증센터는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인증제도에 필요한 종합적인 시험을 하기 위해 13개의 전문시험실을 구축했으며, 서울(표준인증실(서울특별시 동작구 기상청 서울청사 지하): 기상장비 형식승인, 검정)과 천안(국가지진계검정센터(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지진장비 검정) 2곳으로 나누어 운영하던 인증시설을 하나로 통합해 운영한다.


【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전문시험실 】

▶ 기상장비 시험실: 기상장비의 성능시험 및 정확도 검사 등 형식승인·검정

 ①방수시험실 ②분진시험실 ③일사/일조계시험실 ④고층/해양시험실 ? 풍동실 ⑥환경시험실 ⑦강수/적설계시험실 ⑧기압계/전기시험실 ⑨온도계시험실 ⑩습도계시험실 ⑪검정실

▶ 지진장비 시험실 : 지진장비의 정확도 및 신뢰성 검사 등 검정

 ⑫지진기록계 검정실 ⑬지진계센서 검정실


인증센터에서는 기상장비 제조사의 제품이 일정한 구조와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지 국가가 확인·보증하는 형식승인과 설치 운영될 장비가 형식승인 받은 대로 성능 등이 유지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검정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또한, KOLAS(한국인정기구)의 교정·시험기관 시설로 운영해 국제공인 시험성적서 발급을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에 기여하고, 기상·지진 장비의 성능 및 품질향상을 통해 국산 장비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가 기대된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기상관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대로 된 일기예보가 생산될 수 없다”고 강조하며, “최근 기상이변과 극단적인 위험기상이 빈번해지는 기후변화 상황에서 인증센터의 준공을 계기로 위험기상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나아가 국산 기상·지진 장비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