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디지털 인재, 국경을 넘어교육용 앱 함께 개발해요

제13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개최

[ 기사위치 IT/과학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전 세계 디지털 인재, 국경을 넘어교육용 앱 함께 개발해요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제13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개최

전 세계 디지털 인재, 국경을 넘어교육용 앱 함께 개발해요


- 제13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개최 -


교육부와 한국디지털교육협회는 국내외 중·고등학생 및 교사가 함께 교육용 앱을 개발하는 ‘제13회 이아이콘(e-ICON:e-learning International Contest of Outstanding New Ages) 세계대회’를 4월 18일(화)부터 8월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제13회 e-ICON 세계대회포스터.png


주요일정.png


‘이아이콘 세계대회’는 국내 및 해외(개발도상국) 중·고등학생이 팀을 이루어 국제연합(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국제연합(UN)과 국제사회가 2023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17개 주요 목표)를 주제로 교육용 앱을 개발하는 국제 경진대회로, 올해에는 목표 4번 “양질의 교육” 달성을 위해 국내외 학생들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2011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 13회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지난 12년간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31개국의 중·고등학생 및 교사 1,099명이 참가해 국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용 앱 총 197개를 개발했다.


학생들은 대회 참가를 통해 직접 앱을 개발하며 디지털 역량을 기를 뿐만 아니라, 국제 협업을 경험하고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학습한다. 예선 과정에서 연도별 주제에 맞게 제작된 앱 개발 교육 콘텐츠를 수강하기 때문에, 과거 경험이 없는 학생도 앱 개발에 관심만 있다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본선 과정 중에는 국내외 학생 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앱 개발 지원을 위해 전문 지도(멘토링)도 제공한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외국 학생을 한국으로 초청해 국내외 학생이 마주하고 협업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본선 진출 학생들은 국내에서 일주일간 합숙하며 팀별로 앱 개발을 마무리하고, 개발 배경과 구동 방법 등을 시연한 홍보 동영상을 제작한다.


대회 과정별 주요 참가내용 및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국내외 참가자 공개모집 및 예선은 4월 18일(화)부터 6월 16일(금)까지 진행된다. 참가 희망자는 팀을 꾸려 대회 주제 및 앱 개발 소프트웨어(SW) 관련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고, 지원서와 앱 개발 계획서를 작성해 누리집(e-icon.or.kr)을 통해 기한 내 제출하면 된다.

< 국내 참가자 모집 개요 >

▲(모집 대상) 전국 중·고등학생 및 지도교사 (중등부 및 고등부 분리 모집)

▲(모집 방식) 팀별 지원 (팀 구성 : 학생 2명 및 교사 1명)

▲(개최 방식) 온·오프라인 (예선 : 온라인, 본선 : 온라인(4주), 오프라인(1주))

▲(지원 방법) 대회 누리집을 통해 접수(e-icon.or.kr) ※ 문의 : 02-722-4904

▲(지원 기한) 2023년 6월 16일(금) 17:00까지

▲(지원 서류) 지원서(국문),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국문), 앱 개발 계획서(영문)


예선 종료 후 각 지원팀이 제출한 개발 계획서 등을 토대로 6월 중 본선 참가팀이 결정되며, 본선에 진출한 참가팀은 국내 1팀, 해외 1팀으로 팀을 구성하여 본선 기간(7.10.~8.12.) 동안 교육용 앱을 공동으로 기획·개발한다.


팀별 발표와 앱 시연을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한 후 8월 11일(금) 시상식에서 최종 수상 팀을 발표하며, 중등부·고등부 1등 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심민철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은 “이아이콘 세계대회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해외 학생과 함께 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 공동의 발전을 고민하며, 국제적 연대를 체험하게 된다.”라며, “앞으로도 세계 청소년들이 국제협력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