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위성을 이용한 대기 상층의 온실가스 농도 제공

3월 23일부터 국가기상위성센터 누리집에서 온실가스 농도 확인 가능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기상청, 위성을 이용한 대기 상층의 온실가스 농도 제공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3월 23일부터 국가기상위성센터 누리집에서 온실가스 농도 확인 가능

기상청, 위성을 이용한 대기 상층의 온실가스 농도 제공


- 3월 23일부터 국가기상위성센터 누리집에서 온실가스 농도 확인 가능 -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세계 기상의 날을 맞이해 인공위성이 관측한 한반도 및 동아시아의 온실가스 농도를 3월 23일(목)부터 국가기상위성센터 누리집(http://nmsc.kma.go.kr)에 공개한다.



2022년 동북아시아 지역 이산화탄소 농도의 월별 변화.png

사진 설명: 2022년 동북아시아 지역 이산화탄소 농도의 월별 변화(GOSAT, GOSAT2, OCO2, OCO3 위성 합성 영상<자료제공=기상청>


이 자료는 유럽, 미국, 일본에서 운영하는 저궤도위성이 관측한 온실가스(위성 관측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메탄, 오존) 농도를 기상청의 지상관측{기후변화감시소(GAW)의 지상 포집관측과 고분해능 태양흡수광간섭계를 이용하여 지상에서 대기 전층을 관측하는 국제 공동 프로젝트(TCCON, Total Carbon Column Observing Network)}을 기준으로 동북아시아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한 것으로, 일별·월별 영상 형식으로 2022년 1월부터 최근까지의 자료를 제공한다.




기상위성을 이용한 관측은 지면부근에서 포집하는 기존의 관측과는 달리, 수평적으로는 기후변화감시소가 없는 지역, 연직적으로는 관측소 상공의 전체 대기층 온실가스 농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국가기상위성센터누리집온실가스표출예시.png
국가기상위성센터누리집온실가스표출 예시.png
사진 설명: 국가기상위성센터 누리집 온실가스 표출 예시, 표기 형식: 위성 명/센서 명<자료제공=기상청>


기상청은 위성으로 온실가스를 관측하기 시작한 2000년 초반 관측자료까지 제공 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2015~2021년 자료(’23.2분기), 2010~2014년 자료(’23.4분기), 2004~2009년 자료(’24.4분기) 예정}이며, 이는 온실가스 농도의 장기간 변화 추이 분석을 통한 기후변화 연구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상청은 세계기상기구{세계기상기구(WMO,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국제연합(UN, United Nations) 산하의 전문기구로 기상 및 기후와 관련한 국제협력활동을 관장함}와 세계기상위성조정그룹{기상위성조정그룹(CGMS, The Coordination Group for Meteorological Satellites): 기상위성의 운영, 기상·기후 관측자료 교환 등의 사항들을 협의하는 15개의 회원국으로 이루어진 국가 간 협의체} 회원국으로서 국제적인 기후변화 감시 역할 수행을 위해 위성자료를 실시간으로 교환·활용하고 있다.


국제협력 활동을 바탕으로 온실가스 감시 정보 공개를 통해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하는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것이며, 향후 온실가스 감시 위성 개발을 추진해 전지구적 감시역량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2022년도 위성관측을 통해서 분석한 한반도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4월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북아시아 지역에서의 온실가스 농도의 변화와 이동은 분석기간의 확대와 수치모델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 정확하게 규명될 것이다.


최근 12년간 동북아시아 지역 이산화탄소 농도변화 (GOSAT 위성).png
최근 12년간 봄철_3_5월 동북아시아 지역 평균 메탄 농도변화 (GOSAT 위성).png


유희동 기상청장은 “지상관측소의 측정은 지상의 관측지점에 국한돼 있었으나, 이제는 온실가스 농도의 정보를 공간적으로 확장하게 됐습니다. 전 세계 위성을 이용한 우리나라와 주변지역의 시·공간적인 온실가스 농도변화 분석과 국가 간 이동 경로를 이해하기 위한 시작점이며, 이를 통해 전 지구적인 탄소중립 노력에 동참하고 국가 온실가스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