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유통경영학회·한국물류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 개최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2021 한국유통경영학회·한국물류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 개최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2021 한국유통경영학회·한국물류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 개최


(사)한국유통경영학회(회장 윤기창)는 지난 4월 23일(금) 13:00~18:00, 「2021 한국유통경영학회·한국물류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를 개최 했다.


이번 행사는 군산대학교 종합교육관 2층에서 한국유통경영학회가 주관하고 한국물류학회·(사)한국물류학회, 군산대 사회적경제선도대학사업단, 군산대 LINC+사업단이 공동주최하는 학술발표대회로 진행 됐다.


이날 학술대회는 전 세계적 문제로 화두가 되는 ‘코로나19’ 관련 「4차산업혁명 및 COVID-19 이후 글로벌 유통·물류의 현황과 발전」 이라는 주제로 한국유통경영학회·한국물류학회 2021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를 실시간 On & Off-Line 동시 개최 됐다.



2021 한국유통경영학회·한국물류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 단체기념 촬영


이번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는 권일숙 사무국장(한남대)의 사회로 시작되었으며, 이재은 학술대회준비위원장(신한대)의 개회선언과 동시에 한국유통경영학회 윤기창 회장(군산대)의 개회사와 한국물류학회 이영찬 회장(백석대)의 환영사, 곽병선 총장(군산대)의 축사에이어 전북 군산시 신영대 국회의원 축사(더불어민주당), 군산시 강임준 시장 축사, 대전광역시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의 영상축사가 이어졌고 , 김종성 고문(前 3대회장)의 격려사로 이날 행사의 서막이 시작했다.


이날 학술대회행사 시상에서 최우수 논문상에는 김정희(제주대), 우수논문상에 이규동(세종사이버대), 오가영(건국대), 민대규(건국대)-최철규(건국대)교수가 받았다. 특별히 전국우수자치단체장상 일반행정부분에 강임준 군산시장, 전국우수자치단체장상 교육부분에 대전광역시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이 수상했다.


또한, 유통경영인대상으로는 ㈜동진제약의 이해균 회장, 유통경영인상에 성심산업사 장영기 대표, ㈜동성TCS 곽경구 대표, ㈜메크라랑코리아글로벌 정혜원 대표가 수상했으며, 학회 공로상에는 김문홍 교수(우송대), 성봉석 교수(세종대), 장광희(목원대), 김종백(장안대)이 각각 수상했다.


수상에 이서 본행사로 6개 분과별 논문 발표가 이어졌다. 이날 논문은 총 37편이 발표된다고 밝혔다.


유통경영분과 1세션에서는 「The Interaction effect of Self-Congruity in the Influence of Store Atmosphere on Store Patronage Intention」의 민대규(단국대), 최철재(단국대)의 연구논문발표와 오희화 교수(전주대)가 토론이 진행 되었는데 좌장을 맡은 이재은(신한대)교수는 “코로나19” 온라인 학술대회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논문들이 접수 되어서 기쁘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김문홍 교수(우송대)가 좌장을 맡고 있는 유통경영분과 2세션에서는 「경제적가치가 관계적자본을 통하여 서비스혁신에 미치는 영향」의 김상철(NH농협생명)의 연구논문발표와 성봉석(경기대)의 토론으로 진행 됐다.


물류분과 3세션은 박정섭 교수(중원대)가 좌장으로 「코로나19가 유통업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과 정부지원」의 이철성(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장현(군산대), 김영(동서대)의 연구논문발표와 김길섭(숭실대)의 토론이 이어졌다.


사회적분과 유근준 교수(한남대)가 좌장을 맡은 4세션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접목을 통한 대전광역시 대덕구 지역화폐(대덕e로움) 활성화에 대한 제언」의 민병두(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발표와 박정용(한남대)의 토론으로 진행 됐다.


사회적분과 5세션에서는 이호 교수(군산대)가 좌장을 맡아 「사회적경제관련교육 인프라 구축과 활용」의 전근환(군장대)발표와 김장현(군산대)의 토론으로 진행 됐다.


마지막 산학연협력분과 6세션에서는 「중국의 전기자동차 가치사슬체계 구축과 경쟁전략: 산학연협력을 중심으로」의 이상빈(창원대), 염명배(충남대)발표와 배기봉(충남대)토론으로 마감됐다.


또한, 이날 학술대회 우수발표상으로는 유통경영분과 박상현(충북대)-정진섭(충북대), 유통경영2분과 김상철(NH농협생명), 물류분과 추봉성(순천향대), 사회적경제1분과 김연희(씨오쟁이), 사회적경제2분과 윤진주(호원대), 산학연협력분과 한은수(목원대) 등이 수상했다.

이날 6개 분과별 연구논문발표에서는 「4차산업혁명 및 COVID-19 이후 글로벌 유통·물류의 현황과 발전」의 주제에 걸 맞게 언택트시대와 4차산업혁명시대의 빠른 사회변화와 그에 따른 유통·물류의 대응과 미래변화로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을 다루고 있다.


이번 공동학술발표대회에서는 COVI-19 이후 우리나라 유통/물류 분야의 이슈와 향후 전개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 물류·유통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계의 임직원들께서 온라인 참가, 발표·토론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물류 분야의 지속발전에 대한 의견 수렴의 좋은 기회가 되리라고 윤기창 회장은 말했다.


특히, 윤기창 회장(한국유통경영학회)은 우리 사회가 코로나 팬데믹 이전부터 이미 4차산업의 영향으로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코로나 이후에는 사회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에 관한 40여편의 유통과 물류분야 논문들이 6개 세션에서 발표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한국유통경영학회, 윤기창 학회장, 군산대 교수


이날 학술대회 윤기창 학회장은 수고해주신 여러분 중 외빈축사에 전북 군산지역구 신영대 국회의원, 군산시 강임준 시장,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 김종성 고문, 김문홍 전임학회장, 김장현 학과장, 정철호 교수, 이재은 학술준비위원장, 장광희 교수, 박정섭 교수, 유근준 교수, 이호교수, 사무국에 권을숙 사무국장, 이민재 차장, 박희상 차장 촬영 및 보도자료에 길대호 대외홍보위원장 등 여러 운영위원과 격려사를 해주신 김종성고문님등을 포함하여 애써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공동주체학회인 한국물류학회 이영찬회장님과 회원 및 사무국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번 학회를 위하여 협찬해주신 신영대 국회의원, 군산시청, 대전교육청과 ㈜동진제약 이해균 회장, 성심산업사 장영기 대표, ㈜동성tcs 곽경구 대표, ㈜메크라랑글로벌 정혜원 대표님께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fmebsnews  

<저작권자 ©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