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위치 생활/문화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혈압계,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혈압계,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식의약 바로알기⑭ 자동혈압계 사용 요령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환절기 온도변화에 민감한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혈압계의 올바른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을 안내했다.


혈압계는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부위를 측정하는 ‘상완 자동혈압계’와 손목 부위를 측정하는 ‘손목 자동혈압계’ 등이 있다.


혈압계는 측정부위와 사용방법이 다르므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품별 사용 방법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 활동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측정 30분 전에 주의사항은 카페인 섭취, 운동, 흡연, 음주를 삼가고 적어도 1~2분간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하면 더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두꺼운 겉옷은 벗고 다리를 꼬지 않은 바른 자세로 앉아서 혈압계의 커프(커프(cuff): 공기로 부풀려 착용부위의 혈류를 외부에서 압박하여 차단하는 압박대 )를 심장높이와 같은 위치에 감아 측정하는 것이 좋다.


혈압은 아침과 저녁에 1분 간격으로 2회씩 총 4번을 측정하며 아침에는 고혈압약 복용 전, 저녁에는 잠들기 전에 측정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포장에 기재된 ‘표시사항’을 통해 허가(식약처) 혹은 인증·신고(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여부를 ‘의료기기제품정보방 누리집’(의료기기제품정보방 : www.mfds.go.kr/med-info)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혈압계는 전자적으로 작동하므로 직사광선에 노출시키거나 고온의 장소에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혈압계의 튜브가 꺾인 상태로 보관하지 않고 튜브에서 공기가 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우리 국민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올바른 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 고밝혔다.


혈압계의 올바른 구입 및 사용방법, 식약처


올바른 전자혈압계 사용법, 식약처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정보자료 → 홍보물자료 → 일반 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fmebsnews  

<저작권자 ©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